제06회 서울국제파생상품컨퍼런스 > Forum & Conference

본문 바로가기

파이낸셜뉴스 부산파이낸셜뉴스 가이드포스트 파이낸셜뉴스재팬 fnMICE



지난행사목록

본문

 

토머스 스니와이스
매사추세츠대/교수

토마스 스니와이스는 매사추세스대 아이젠버그 경영대학에 교수로, 현재 국제파생상품연구소(Center for International Securtities and Derivatives Markets : CISDM) 부장을 맡고있다. The Journal of Alternative Investments 잡지의 편집자이며, 대안투자분석협회(Chartered Alternative Investment Analyst Association : CAIA)의 공동 창립 위원, Credit Agricole Structured Asset Management의 학술 조언자로 활동 중이다. 대안 투자 분석사 투자 관리사, 화이트 베어 파트너스 자산 관리사, 스니와이스 캐피털 매니지먼트사 회장인 스니와이스는 Managed Funds Association의 이사회 임원 및 대체투자관리협회(Alternative Investment Management Association : AIMA) 대표를 역임하였다. 그는 세인트 존대 졸업, 위스콘신대 석사 후, 아이오와대에서 박사를 받았다.
 
 
한스 블롬스테인
경제협력개발기구/채권시장 및 공채관리 헤드

한스 블롬스테인은 암스테르담 자유대학 경제학과를 졸업 후, 같은 대학에서 계량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블롬스테인 박사는 네덜란드 트웨테 대학에서 유럽안전보장협력회의 경제교수(1991~1995)를 역임했으며, OECD 재정담당부서 대표(1998~2000)와 국제통화기금(IMF) 내 중•동부 유럽 및 구소련 담당 업무에 고문으로 활동했다. 
블롬스테인 박사가 프랑스 재무부에 속해 있을 당시, OECD 자본이동위원회(CMIT) 네덜란드 위원과 유럽공동체(EC) 통화위원회의 교체위원으로도 활동했으며, 개량경제방법론과 공간경제학, 연금기금, 금융시장 등에 관해 많은 수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블롬스테인 박사는 G-10과 IMF, EU, OECD/FEAS 등 수많은 국제기구들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해왔다.
 
 
매튜 모란
시카고옵션거래소/부사장

메튜 모란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사업개발담당 부회장으로, CBOE에서 연금 기금과 뮤추얼 펀드, 다른 기관투자가들을 위한 마케팅과 교육을 책임 지고 있다. 
모란 부사장은 CBOE에서 CBOE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500 바이라이트 지수(BuyWrite Index, BXM)와 CBOE S&P 500 풋라이트 지수(PutWrite Index, PUT)의 개발과 마켓팅을 주도했으며, 두 지수 모두 슈퍼볼 인텍싱 컨퍼런스에서 ‘최고혁신기준지수상’을 수상했다. 
모란 부사장은 시카고에 위치한 해리스은행의 신용담당자와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부사장을 역임했다. 그는 또 현재 The Journal Of Trading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The Journal of Indexes와 국제대안투자분석사(CAIA)협회의 자문위원 역활을 맡고 있다. 
모란 부사장은 일리노이대에서 경영학석사(MBA)와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변호사 자격도 취득했다.
 
 
파비오 스카샤빌라니
두바이 국제 금융 센터/거시경제 및 통계 본부장

파비오 스카샤빌라니는 시카고 대학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두바이 국제 금융 센터(DIFC)에서 거시경제 및 통계 본부장을 맡고 있다. 
스카샤빌라니 본부장은 도하 주재의 걸프지역 산업컨설팅 업체인 GOIC(Gulf Organization for Industrial Consulting)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골드만삭스의 상무이사, 유럽중앙은행(ECB)의 선임 이코노미스트와 연구위원회 자문위원을 역임했으며, 몇 년 간 국재통화기금(IMF)에서도 근무했다. 
그는 수많은 연구 논문과 경제보고서, 시장분석 등을 발표했으며, 작성했다. 그는 또 여러 법인들과 헤지 펀드, 유럽위원회의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그의 견해는 여러 국제매체들에서 자주 인용되고 있다.
 
 
넬슨 레이시
국제대안투자분석사/감사관

넬슨 레이시는 메사츄세츠대의 아이젠버그 경영대학의 재무학 부교수로, 펜실베니아 주립대에서 재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펜실베니아주에서 재무관리와 채권시장에 대해 연구하는 동시에 주의 경제모델 설계와 선행지표 설정에 참여했다. 그는 애리조나 주립대에서 경영학석사(MBA, 1980))를 취득했고, 국제재무분석사(CFA, 1999) 자격을 취득했다. 
레이시 교수는 2003년 국제대안투자분석사(CAIA)협회가 처음 설립됐을 때부터 함께하며 교육과정설계과 시험문제출제에 참여하여 현재의 CAIA 시험체계를 확립하는데 공헌하였다. 
레이시 교수의 재무학과 경제학과 관련하여 40개가 넘는 연구논문을 발표했으며, 특히 이자율의 리스크 관리와 통제에 대한 연구는 채권의 평균상환기간과 첨도에 관한 솔루션을 고차원적으로 발전시켰다고 평가 받고 있다. 또한 그는 벨류라인 주식평가에 관한 연구와 보험의 배상책임 위험, 새로운 약품에 대한 식품의약국(FDA)의 승인과 비승인 평가 등을 포함하는 재무관리 연구를 진행했으며, 현재 폴란드와 그리스, 포르투갈에서 객원교수로 활동 중이다.
 
 
버드 해슬릿
밀러 타박 캐피털 매니지먼트/대표이사

버드 해슬릿은 3억달러 이상 규모의 보수적 옵션 전략을 운용하는 파생상품 투자회사를 설립해 지난 20여년간 주식과 옵션 등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옵션 거래 시장에서 활동해왔다.

해슬릿은 필라델피아 공인재무분석사(CFA) 협회의 회장(2003-2004)을 역임했으며, 지난 2005년부터 지금까지는 재무분석가 세미나의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CFA협회에서 10년째 CFA시험 채점관으로 활동 중이며, 시험문제 출제위원회의 위원이기도 하다. 또한 뉴욕대(2007), 존스홉킨스대(2006), 러트거스뉴저지주립대(1999-2001) 등에서 옵션거래에 대한 강의를 하기도 했다. 

그는 쉬핀스버그대에서 재정학 학사(1980), 드렉셀대에서 투자관리 전공 경영학 석사(1982), 펜실베니아대에서 교양학 석사(2001)를 받았으며, 국제 재무위험관리사 자격증(1999)을 취득했다. 그는 파생상품 위원회(Derivatives Committee for NYSSA)의 설립 회장(2006)을 역임했으며, 시카고 옵션 거래소의 기관투자자 자문위원회의 위원직을 맡고 있다.
 
 
벤 브랜치
매사추세츠대/교수

벤 브랜치는 매사추세스대 아이젠버그 경영대학의 재무학 교수로 재무와 투자, 산업구조 등에 대해 30년간 강의해왔다. 
브랜치 교수는 재무관리협회 후보선정위원회 의장(1980)과 동부재무협회 회장(1981)을 역임했으며, 현재 동부재무협회의 후보선정위원회 의장과 기업회생(Turnaround Management)협회의 자문위원 및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브랜치 교수는 또 ‘International Review of Financial Analysis’지와 ‘Business Quest’지, ‘Eurasian Review of Econometrics’지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브랜치 교수는 많은 수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재무계획을 위한 투자 기초(Fundamentals of Investment for Financial Planning)’의 저자이기도 하다.
 
 
김필규
한국증권연구원/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경영학 박사
국은경제연구소 근무(책임연구원) (1992.3~1998.4) 
한국기업평가(주) 근무(평가기획팀장) (1998.4~2005.3) 
금융감독원 장외파생상품 규제관련 자문위원 (2002. 3) 
중소기업청 정책자금 사후관리 자문위원 (2002. 9) 
중진공 중소기업 신용대출 연구회 연구위원 (2003. 3) 
재경부 금융법체제 개편 실무 연구위원 (2003. 9) 
금감위 자산유동화 제도개선 T/F 자문위원 (2004. 3) 
한국증권연구원 연구위원 (2005.4~현재) 
한국증권업협회 신상품 심의위원회 위원 (2006.3~현재) 
우정사업본부 보험적립금 심의위원회 위원 (2006.4~현재)
 
 
강석훈
성신여대/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제학사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경제학과 졸업, 경제학박사
(전) 대우경제연구소 금융팀장
(전) 기획예산처 기금평가위원
(전)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교환교수
(현) 성신여자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현) 조선일보 경제컬럼니스트
 
 
안드레이 마르쿠
블루넥스트/대표이사

안드레이 마르쿠는 뉴욕증권거래소 유로넥스트와 케스 데 데포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탄소배출권거래소인 블루넥스트의 대표이사이다. 
마르쿠 대표이사는 제네바에 위치한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의 전무이사와 국제배출권거래협회(IETA)의 회장 겸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마르쿠 대표이사는 전력산업과 관련된 업무를 중점적으로 수행해왔으며, 국제연합개발계획(UNDP)의 민영부분 책임자로 활동하기도 했다. 
마르쿠 대표이사는 몬트리올의 맥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했고, 토론토대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마쳤다. 그는 현재 IETA 위원회에서 일하고 있다.
 
 
바바라 뷔히너
국제에너지기구/환경&에너지 분석가

바바라 뷔휘너는 그라츠대에서 ‘경제 및 환경과학 연계과정’을 통해 석사 후, 같은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그녀는 2007년 1월부터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자원환경분석가로 장기협력정책분석원내 에너지 효율과 환경부서에서 기후와 에너지 정책에 관련된 활동을 하고 있다. 
뷔휘너 박사는 주요국의 연구개발 성과 평가시스템 조사분석을 하는 이탈리아의 연구기관인 FEEM 수석 연구원을 역임했으며, MIT의 교환교수로 에너지환경정책센터(CEEPR)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뷔휘너 박사는 상이한 기후환경정책들로 발생할 수 있는 유인들에 대한 연구와, 온실가스 절감을 위한 교토 의정서와 같은 정책들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그녀의 전문분야 중 하나는 유럽의 배출권거래제도이며, 현재 배출권거래제의 성과를 평가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뷔휘너 박사는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과 기술변화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탄소저감 관련 기술 개발과 탄소 재정학의 역할을 분석하고 있다.
 
 
곽수종
삼성경제연구소/연구위원

Education
경제학 박사 : 캔자스대 (1991~1996)
경제학 학사 : 연세대(1982~ 1986)

Research Experience
86.11~91.02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96.07~97.02 :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98.06~98.10 : 캔자스 주정부 경제정책실 선임연구원
99.02~05.05 : 캔자스 주정부 경제정책실 책임연구원(천연가스 헤징, M&A, 조세)
05.06~Present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글로벌 연구실 미주경제 담당 팀장
한-미 FTA 연구 책임자
에너지 정책과 가격 연구
국내 거시경제 연구

Research Interests
금융 : 파생상품, 포트폴리오 설계와 리스크 관리, 국제 금융, 통화 위기 
시계열분석
거시경제학과 응용미시경제학
 
 
돈 챈스
루이지애나 주립대/교수

돈 챈스는 루이지애나 주립대 E. J. Ourso 경영대학에서 William H. Wright Jr.재단이 수여한 투자금융서비스 석좌교수를 맡고 있다. 그는 버지니아 공대 팜플린 경영대학 최초의 금융리스크관리 교수를 역임했으며, 강단에 서기 전에는 동남부의 대형 은행에서 일했다. 

챈스 교수는 각종 학술지에 많은 수의 논문을 기고했으며, ‘파생상품과 리스크관리 개론’을 비롯한 세 권의 책을 출판했다. 또 경제 전반과 금융 시장, 파생상품과 리스크관리의 전문가로 방송에 자주 출연하고 있으며, 각종 기업과 로펌의 고문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그는 특히 전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해 폭 넓고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지고 있다. 

챈스 교수는 루이지애나 주립대에서 재무학 박사를 받았으며, 공인재무분석사(CFA)이기도 하다. 현재 그가 운영 중인 웹사이트는 파생상품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릭 그로브
러터 어소시에이트/대표이사

릭 그로브는 뉴욕 소재의 금융시장과 리스크관리 자문 업체인 러터 어소시에이트의 대표이사로 지난 25년간 금융시장에서 금융투자자와 법률가로 활동해왔다. 
그로브 대표이사는 국제스왑파생금융협회(ISDA)의 대표이사(1997~2001)를 역임했으며,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의 이사와 국제파생상품그룹(GCDG)의 공동관리인직을 수행했다. 그는 또 파리바스캐피탈마켓에서 채권과 파생상품 관련 마케터로 활동했으며, 뉴욕에 있는 금융데스크(FD) 및 채권신디케이트데스크(FISD)의 대표를 맡기도 했다.
그로브 대표이사는 현재 미국법률가협회(ABA) 산하 경제발전 금융공학 테스크포스팀(TFT) 팀장을 맡고 있으며,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글로벌마켓 자문위원회와 세계은행의 금융시장발전자문위원회의 자문위원, 런던 소재 국제전략연구소(IISS) 및 뉴욕법률가협회와 ABA의 국제 담당 회원으로도 활동해 오고 있다. 
그로브 대표이사는 프린스턴 대학 우드로우 윌슨 공공국제관계대학원에서 summa cum laude 우등으로 문학사(A.B.) 취득 후, 하버드 법대에서magna cum laude 우등으로 법학박사(J.D.) 학위를 받았다.
 
 
윤종수
환경부/기후대기정책관

□ 학력
○ '82. 2 : 서울대학교 영문학 학사
○ '91. 8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 '05. 8 : 서울시립대 환경공학 박사

□ 경력
○ '82.12: 행정고시(26회) 합격
○ '84.: 공군 장교 사관 후보생 79기 입대
○ '93. 8~'94.12: 환경부 법무담당관
○ '94.12~'96.12: 워싱턴 주정부 환경보호국 파견
○ '96.12~'98. 8: 환경부 법무담당관, 장관 비서관, 재활용과장
○ '98. 8~'01. 9: 주 UN대표부 참사관 파견
○ '01. 9~'03. 6: 환경부 지구환경담당관, 폐기물정책과장, 기획예산담당관, 총무과장
○ '03. 6~'04. 7: 환경부 공보관
○ '04. 7~'06. 2: 환경부 자원순환국장(2급)
○ '06. 2~'07. 1: 중앙공무원교육원 고위정책과정
○ '07. 1~'08. 3: 환경부 상하수도국장
○ '08. 3~ : 환경부 기후대기정책관
 
 
정삼영
롱아일랜드대/교수

정삼영 박사는 뉴욕에 위치한 롱아일랜드대의 재무학 교수 겸 학과장으로, 메사추세츠대 국제파생상품연구소(Center for International Security & Derivatives Markets: CISDM)의 전임 연구원이다. 그는 또 대안투자저널의 편집위원이며, SSARIS의 수석 연구원 및 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정 박사는 보스톤대에서 재무학 석사, 일리노이 주립대에서 MBA 후, 메사추세츠대에서 박사를 받았다.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Finance 및 Journal of Alternative Investment 등의 각종 학술지에 다수의 연구 결과와 논문을 기고했으며, 최근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리스크 관리와 공공자산 관리, 대안 투자이다. 

정박사는 현재 미국재무학회(AFA), 재무경영학회(FMA), 유럽재무학회(EFA), 대안투자경영학회(AIMA)의 회원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며, 한미재무학회(KAFA)의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박민우
금융위원회/금융서비스국 자산운용과 서기관

<학력>
1989.03-1994.02 : 서울대 사법학과 졸업
2003.08-2004.05 : Cornell Law School 졸업 (LLM, 뉴욕주 변호사)

<경력>
1997.4 : 중앙공무원교육원(총무처 수습행정관, 행시40회)
2001.7~2003.7 :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 조정 1과 경제분석과(OECD Korea Economy Survey 담당)
2005.7~2007.8 : 재정경제부 경제협력국 국제경제과, 통상조정과(한-미 FTA, 한-EU FTA 협상 담당)
2007.8~2008.2 :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 중소서민금융과(휴면예금관리재단 설립)
2008.2~현재 :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 자산운용과 서기관
 
 
리처드 스퍼진
클락대/교수

리처드 스퍼진은 클락대의 재무학 부교수로, 다트머스대에서 수학 학사 후 매사추세츠대에서 재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투자전략연구소는 파생상품과 헤지펀드의 전략, 선물투자전략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다. 
스퍼진 교수는 ‘Journal of Derivatives’지와 ‘Journal of Alternative Investments’지 등에 3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고, 국제파생상품연구소(CISDM) Passive 선물투자자문(CTA) 지수와 다우존스 헤지펀드 지수, 미국보험협회(AIA) 상품지수, 런던금속거래소(LME) 금속 지수 등과 같은 대안투자기준지수들을 설계했다. 
스퍼진 교수는 클락대에서 강의를 시작하기 전 채권연구분석가로 일했으며, 현재에도 여전히 산학연구자문위원회로 활동하는 전문 재무 커뮤니티와 전문재무분야에 대한 공동연구, 개인 컨설팅 등의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또한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기관투자가를 위한 자문위원회와 런던금속거래소(LME)의 인덱스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그는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와 뉴욕상품거래소(NYBOT), 유럽선물거래소(EUREX)로부터 연구기금 지원을 받고있다. 
스퍼진 교수는 현재 ‘Journal of Alternative Investments’지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으며, 국제대안투자분석사(CAIA)협회의 교육위원도 겸하고 있다. 그는 또 국제파생상품연구소의 부팀장과 대안투자분석자문업체인 LLC의 대표를 맡고 있다.
 
 
호세인 카즈미
매사추세츠대/교수

호세인 카즈미는 매사츄세츠대 아이젠버그 경영대학 재무학 교수로, 현재 국제파생상품연구소(Cen-
ter for International Securities & Derivatives Markets, CISDM)의 부팀장을 맡고 있다.
카즈미 교수는 ‘Journal of Alternative Investments’지와 ‘The Financial Review’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국제대안투자분석사(CAIA)협회의 교육과정 및 시험 위원회의 위원이기도 하다. 
카즈미 교수의 순가치와 채권의 가치평가, 전통적 자산 분배와 그 대안, 주식형펀드의 평가와 복제 등에 대해서 연구해오고 있으며, 헤지펀드와 선문투자(CT)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 업체인 대안투자분석분석, LLC의 상임 대표이다. 이다. 그는 미시간대에서 재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첨부파일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15, 파이낸셜뉴스빌딩 9층 | TEL. 02-6965-0016 | FAX. 02-6965-0000 | E-mail : 8amwon@fnnews.com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All rights reserved.